티스토리 뷰

이번 시간에는 컴퓨터 멈췄을때 작동 안될 때,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멈추는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거예요. 새 제품이 아닌 중고 컴퓨터를 구매했지만 문제가 없어 만족하며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멈추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컴퓨터가 멈추면 모니터 화면이 멈춘 상태로 키보드와 마우스 또한 전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을 거예요. 이러한 상황일 때 본체 전원을 눌러 재부팅하면 원래대로 되돌아와 정상 작동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재부팅한 후 다시 사용할 때 처음에는 키보드와 마우스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여 일시적인 오류인가 싶지만 좀 더 사용하면 또 다시 컴퓨터가 멈추는 현상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길 때마다 본체 전원을 껐다 켰다 하는 것도 번거롭고 불편할 거예요.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몇 가지 해결 방법을 알려드릴 테니 아래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내부 부품 확인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거나 성능이 좋지 않으면 본체의 부품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내부 부품 CPU 냉각 쿨러에 먼지가 많이 쌓이거나 충격을 받아 부품이 손상되면 컴퓨터가 멈출 수 있어요. 컴퓨터가 있는 위치에서 마우스 등을 세게 내려치는 것 또한 컴퓨터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해요.

PC를 켰을 때 CPU 온도가 일정한 수준을 넘어 과열 상태가 될 경우, 컴퓨터는 부품 손상을 막기 위해 작동을 멈추거나 컴퓨터를 사용하는 도중에 전원이 꺼질 수 있습니다. 문제가 계속 반복되면 PC 성능이 나빠지게 되며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본체 쿨러 확인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본체를 열어 쿨러의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부품이 손상된 것이 아니라면 쿨러에 먼지가 많이 쌓여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으니 PC 전원을 끄고 부드러운 솔, 붓, 컴퓨터 에어 컴프레셔 및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내부를 청소해 보세요.

쿨러에 쌓인 먼지를 제거하고 깨끗하게 청소를 한 후 컴퓨터를 다시 사용해 보았는데도 또 다시 멈추면 서멀구리스가 말라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서멀구리스가 마른 상태일 때 닦아낸 다음 재도포하면 발열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조치를 취했지만 여전히 PC가 멈추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쿨러를 새 제품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PC 사용 환경 확인
문제의 원인이 내부 부품이 아닐 경우, PC 사용 환경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현재 컴퓨터를 사용하는 환경을 살펴보시고 가능하면 본체를 데스크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거예요.

램 접촉 불량
램(RAM) 접촉 불량도 PC를 사용할 때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램이 제대로 꽂혀있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먼지가 많이 쌓였을 때도 컴퓨터가 정상 작동하지 않게 만들 수 있어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램을 분리한 다음 지우개로 접촉부인 금속의 앞뒤를 지워 깨끗하게 닦고 다시 꽂으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램을 꽂을 때 딸깍 소리가 나도록 약간 힘을 주며 꽂아야 장착이 됩니다.

 

 

 

그래픽카드 과부하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게임을 할 때 컴퓨터가 멈추면 그래픽카드의 과부하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것일 수도 있습니다.

고출력으로 인해 그래픽카드에 문제가 생기면 파워서플라이의 정격전압이 낮은 상태에서 PC가 멈출 수 있어요. 또한 먼지가 많이 쌓여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도 있으니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컴퓨터 멈췄을때 직접 해결한 방법
저는 이전에 오래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갑자기 멈춰 문제가 생겼던 일이 있었는데요. 유튜브에서 음악을 재생하고 있는데 갑자기 스피커에서 '두두두' 하는 소리가 나오면서 모니터 화면과 키보드, 마우스 모두 멈춰버린 적이 있었습니다.

 

키보드, 마우스 모두 작동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본체 전원을 눌러 재부팅을 한 다음 다시 확인해 보니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되돌아와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도 일시적인 현상일 뿐이었고 며칠이 지난 후에 또 다시 컴퓨터가 멈추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내부 부품에 먼지가 쌓인 것이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일 수 있기에 본체를 세게 두들기며 내부 먼지를 제거한 다음 내부 부품을 지우개로 지워 깨끗하게 닦아 장착했습니다.

몇 가지 확인해 보니 내부에 먼지가 그리 많이 쌓인 상태는 아니었으며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여 노후화로 인해 문제가 발생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조치를 취한 후 다시 컴퓨터를 사용해 보니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지금까지 멈추는 문제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
검증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파일 및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악성코드 및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도 있는데 이때 PC 과부하 문제가 생겨 멈추게 될 수도 있어요.

이러한 상황일 경우엔 안랩 V3, 알약,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PC 최적화 및 정밀검사, 실시간 감시 기능을 사용하여 파일 및 프로그램을 정리해 보시고 초기화나 윈도우 재설치를 통해 관리해 보는 것도 좋을 겁니다.

컴퓨터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데 컴퓨터를 살펴보다가 이전의 상태보다 더 망가질 수도 있으니 잘 모르는 상태일 때엔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점검 및 수리를 받는 것이 좋을 겁니다.

블로그 포스팅 무단 전재 또는 복사 및 배포 등 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컴퓨터 멈췄을때 작동 안될 때, 문제 해결 방법에 관한 정보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728x90